[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 태블로 기초 이중축 vs 결합된축
dual axis vs combined axis
1. 이중축(Dual Axis)
하나의 뷰 안에서 축을 이중으로 써서 차트를 만드는 경우이며 이중 축은 마크를 서로 다르게 구성이 가능하다. 제한된 공간에서 복수개의 값을 비교해서 보기 위해 많은 경우에 이중 축을 사용하게 된다. 이중 축을 쓸경우 마크를 서로 동일하게 쓸수도 있고, 다른 마크를 쓸수도 있다. 이중 축은 서로 다른 마크 적용 가능
매출*2, 주문일자 그래프 생성> 매출(2) 자동->원 >매출(2) 삼각형-이중축
축동기화:오른쪽 축 클릭- 축동기화
태블로 이중축 그래프 실습(1): 년도별 고객세그먼트별 합계매출 이중축 그래프
마크 전체로 변경>고객세그먼트 색상마크에 드롭>효과-테두리-흰색>왼쪽축 머릿글 해제
해마다 고객 세그먼트별로 매출 차이가 벌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태블로 이중축 그래프 실습(2): 누적 막대차트 만들고 각 고객세그먼트별 매출값 표시
매출, 주문일자 열선반> 마크- 막대 변경>고객 세그먼트 색상마크에 드롭> 매출 레이블에 드롭>매출 복사(ctrl키 옆으로)>매출(2) 고객세그먼트 던지기_세그먼트 없이 전체만 나옴>매출(2)간트 변경
매출(2) 이중축> 왼쪽축 축 동기화> 간트 색상- 흰색 변경>머릿글해제> 글꼴변경>효과 테두리 변경
분석-테이블레이아웃-고급>테이블옵션-세로축이 있을때 보기 하단에 가장 안쪽 수준표시 해제
2. 결합된 축(Combined Axis or Shared Axis):
하나의 뷰에서 같은 축을 결합 또는 공유하는 케이스 며 결합된 축은 마크가 동일하게 구성된다. 단일 축에서 서로 다른 측정값을 한 차트에 구현하는 것이다.
태블로 결합된 축 실습: 2020년, 2021년 주문일자(월)별 매출값 결합된 축
주문일자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채로 열필드에 드롭> 필드 놓기 -월(주문일자)
계산된 필드만들기> '2020매출' if year([주문일자]) = 2020 then [매출] end>2020매출 복제>복사본 편집> 2021 로변경
2020 매출 행선반 드롭> 2021매출 왼쪽 축에 마우스 오버_하나의 축을 2개를 컴바인 하겠다
마크 레이블> 축편집-축제목:매출
3. 이중축&결합된 축
태블로에서 삼중축은 만들 수 없고 비슷한 축은 하나의 축을 사용하고 동떨어진 축은 이중축을 이용해서 표현할 수 있다. 예시로, 1위와 2위 이하의 갑이 차이가 날 경우 1위는 하나의 축 2위 이하는 결합된 축을 설정한 다음 1위와 2위 이하를 이중축으로 설정한다.
태블로 이중축 결합된 축 실습: 서울, 경기, 제주의 분기별 매출 추세 이중축 및 결합 축
시도별 매출을 보게 되면 서울과 경기는 매출이 비슷하나, 제주도는 매출이 서울, 경기와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럴때 서울, 경기는 같은 축을, 제주도는 다른 축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
주문일자 열선반드래그-연속형 분기(주문일자)>계산된 필드 만들기-서울매출 조건>복제 후 경기 매출, 제주 매출 편집하여 만들기
서울 매출 행에 드랍> 경기 매출, 제주매출 왼쪽 축에 드랍
이렇게 되면 제주도매출의 추세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취소> 제주매출을 오른쪽 축에 드랍_별도의 축 생성
출처:
https://www.boostcourse.org/ds121/lecture/865818?isDesc=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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