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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AU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tableau]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2) 사람 중심의 디자인

by jnhn 2023. 8. 22.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tableau]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2) 제대로 계획 세우기

1. 보고 받는 사람의 시선이 먼저 가는 곳 공략하기
2. 보고 받는 사람이 집중하도록 views& colors 제한하
3. 보고 받는 사람이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대시보드를 보는 사람의 시선을 잡아두고 그들이 여러가지를 탐색하면서 빠르게 인사이트를 구하도록 사람중심의 디자인을 구성한다. 사람들의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곳을 먼저 공략한다.

사람 중심의 디자인

사람들이 특정 화면(페이지)를 볼때 가장 먼저 시선이 가는 곳이 좌측 상단이다. 전체, 종합, 세부데이터로 좌에서 우 그리고 상단-> 하단 배치한다.

p. Date 매개변수

데이터 원본의 모든 날짜가 반영되도록 값 범위 우측에 있는 고정> 다음에서 값설정> 주문일자 필드를 선택하면 [주문일자] 내 모든 날짜가 값의 범위로 설정가능

f. 당월, f. 전월 만들기

매개변수가 연월일이기 때문에 일(day)까지 고려해서 다른 방식의 f.당월, f.전월을 만들어야 한다.

c. 당월 수익, c. 전월 수익 만들기

앞에서 제작한 f. 당월과 f.전월을 토대로 다음과 같이 c. 당월 수익과 c.전월 수익을 만든다. 이 때 날짜에 따라 당월 수익과 전월 수익이 null이 생길 수 있어 ZN(Zero Null)을 추가한다.

c. 전월 대비 수익, c. 전월 대비 수익 컬러

MoM Profit을 만들기 위해 c. 전월 대비 수익을 먼저 구한다. 이때 Null 값이 있을 경우를 대비해 ifnull함수를 적용한다. 그리고 전월대비 수익을 기준으로 각각의 색상을 입히기 위해 임의의 계산식을 만든다.

f. 당월 or 전월

당월과 전월만 데이터를 불러와서 일별 수익에 대한 누적 값을 라인차트로 비교한다. 수익 누적은 행 선반에 있는 수익에 퀵테이블 계산을 적용한다.

주요마크 왼쪽 정렬

주요마크를 왼쪽에 정렬하면 가로 개체보다 누적 수익 축이 넓어져 비교가 더 용이한 측면이 있다.

대시보드는 작성자의 시선보다는 보는 사람이 데이터를 탐색 및 인사이트 도출까지 빠른 시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윗 스팟(sweet spot)은 사람들이 특정한 화면을 보고 시선이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가는 곳을 말한다. 대시보드를 구성하는 우리들의 공량할 곳은 바로 이 스윗 스팟 영역이다. 기본적으로 사람드르이 시선이 가장 먼저 가는 곳은 좌측 상단 영역이다. 그리고 그 주변을 시작해서 넓게 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