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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AU

[태블로 포트폴리오 만들기]데이터 시각화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1)

by jnhn 2023. 8. 27.
[태블로 포트폴리오 만들기]데이터 시각화를 더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1)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들을 활용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예시

 

사람들의 시선을 끌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들을 우선 고려해야한다.

1. 돋보이게 만드는 요소

사람들의 시산을 붙잡아 두고 데이터를 더 탐색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요소 중 첫번째로 색상, 모양, 크기 사례를 소개한다.

2. 색상

사람의 눈은 색상에 제일 민감하다. 색상은 데이터 시각화의 핵심요소로 사람들은 대시보드 내 주요 색상에 의해 대시보드 성격을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강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빨간 색을 활용한 신혼 또는 표지판은 위험, 정지 신호들이 있다. 반대로 파란색은 차가운 속성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다. 평온함과 신뢰성이 바탕에 있는 색상이다. 

여기에서는 2020년 수익과 2021년 수익을 비교해서 특정 월에 플러스 우익과 마이너스 수익이 몰려서 [계절]필드를 생성한다 그리고 지역과 시도 단위로 드릴다운하면서 수익을 색상으로 비교할 수 있다. 비교할 때 색상은 다중색 중에서 대비되는 색상을 지정하면 좋다.

2020 수익 2021 수익 계산된 필드 만들기

2020 수익대비 계산된 필드 만들기 2020 수익대비 기본숫자형식 사용자 지정

불연속형 월 주문일자> 막대> 2020 수익 대비 색상 마크에

주문일자 불연속형 월> 마크 사각형> 2020수익대비 색상마크

계절 수익 비교
지역 수익 비교
시도 수익 비교
색상을 활용한 계절별, 월별, 지역별 시도별 수익 비교 대시보드

3. 모양

모양은 사용자 지정 아이콘과 결합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친숙한 대시보드로 다가갈 수 있는 요소이다.

여기에서는 전년 대비 수익 비교를 통해 수익이 좋아졌으면 smile모양 아이콘과 초록색 색상을 입히고 수익이 안 좋아진 지역은 sad 아이콘과 회색을 입혔다.

2020 수익 대비_icon

지역 열선반, 2020 수익대비 icon 모양 마크에> 모양 편집 가능
지역, 2020 수익대비 레이블에> 머릿글 표시 해제

4. 크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느끼기에 마크가 크면 값이 크게, 작으면 값이 작다고 느낀다.

매개변수 값에 따라 크기가 다르게 표시되도록 설정
각 지역별 측정값 중 매출 기준으로는 수도권이 가장 크고, 제주가 가장 작은 반면에, 수익률은 수도권이 가장 작은 반면, 제주는 가장 크게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익률 계산된 필드
p. 측정값 매개변수
c. 측정값 선택 계산되 필드 만들기

임의로 avg(0) 행에 추가> 마크 원> c.측정값 선택 크기마크> 지역 열선반에> 표준 전체보기> 크기 크게
지역 레이블 마크에>레이블마크 가운데, 가운데 정렬
제주마크가 너무 작다면 크기범례 크기 편집- 범위별 가장작음 수정

출처: 네이버 부스트코스 강승일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