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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AU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_대시보드 구체화

by jnhn 2023. 8. 24.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태블로] 효율적인 대시보드 만들기_대시보드 구체화

보(고 받)는 사람에게 원 페이지로 PT 하기

고객 클러스터 대시보드

지금과 같이 많은 경우의 수를 한 화면에서 다루고 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어떻 게 하면 채우고 개선할 수 있을지 고민하면서 대시보드를 제작해보겠다.

우측 상단에 있는 고객명 하이라이트에서 특정 고객 을 검색한 후에 하이라이트 표시되는 마크에 마우스 오 버하면 그 고객의 분기별 수익에 대한 추이를 도구 설명에 비주얼리제이션 (viz in tooltip) 기능으로 확인

태블로 실습: 고객 클러스터 시트

1. 수익과 할인율 상관관계를 분산형 차트로 만들기

여기에서는 단순히 두 개의 측정값만 가지고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총 5개의 측정값을 X축과 Y축으로 적용해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 도록 매개 변수를 만든다.

2. 매개 변수 적용한 동적인 화면 구성

 

X축과 Y축을 임의로 변경하기 위한 매개 변수를 제작하고 이 값들에 대한 단위도 따라서 변경

1. 4분면 색상 입히기 위한 계산식 만들기

X축과 Y축 모두 평균 이상, 미만 케이스로 총 4개의 클러스터

2. 색상으로 클러스터 구분

4분면으로 나눌 때 기준은 각각 평균 이상/미만으로 나누었기 때문 에 X축, Y축 모두 평균 라인을 추가

1. 연도 기준 매개 변수 및 필터 만들기

연도별로 필터를 적용하기 위해 매개 변수와 계산식

2. 연도별 변화 확인

전체 4년치로 뭉쳐서 보는 것이 아니라 각 연도별로 변화

1. 고객별 탐색을 위한 하이라이트 적용

고객별로 한 명씩 살펴보기 위해 마크에 있는 [고객명] 필드에 우클 릭 > 하이라이터 선택

2. 도구 설명 편집

보는 사람이 고민하지 않고 바로 관련 내용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도 구 설명을 편집

태블로 실습(2) 고객별 분기별 KPI

1. 고객별 분기별 측정값 간의 흐름을 살펴보기

분산형 차트를 만들면서 X축을 기점으로 이중 축을 만든 다음에 원 마크와 라인 마크로 1,2,3,4분기 순서로 라인을 연결

2. 도구 설명 편집

두 번째 시트를 첫 번째 시트의 도구 설명에서 시트 삽입을 합니다. 방법은 도구 설명 편집 우측 상단에 있는 삽입 버튼 > 시트에서 삽 입하고자 하는 시트를 선택

1. 분기별 라인 추세로는 상세 값을 확인하기 어려움

별도의 시트를 만들어 X축과 Y축에 대한 상세 정보를 분기별로 표시

2. 도구 설명 편집

세 번째 시트를 첫 번째 시트의 도구 설명에서 시트 삽입을 합니다. 방법은 도구 설명 편집 우측 상단에 있는 삽입 버튼 > 시트에서 삽 입하고자 하는 시트를 선택

 

대시보드 만들기

원 페이지로 깔끔하게 대시보드를 제작하 기 위해 가로 개체와 세로 개체를 적절히 사용한다. 그리고 레이아웃을 적절히 잡기 위해 텍스트 개체 및 빈 페이지 개체도 활용한다. 대시보드의 완성도를 높이 기 위한 실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