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인터넷 환경의 변화
3C: 고객(customer), 회사(company), 소통(communication)
고객: 디지털환경의 변화
빨라지는 발전의 속도->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을 이해
Web의 진화: 시멘틱 웹 기반의 WEB 3.0 시대
WEB:1.0: consume only
WEB:2.0: community, interact, sharing, collaboration
WEB:3.0: AI, Semantic, Mobility
Consumer SNS
채널별특성-> 자사 제품/ 서비스 타겟에 맞는 채널 선정이 핵심
브랜드 마케팅에서 점차 판매채널로도 변화중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전환
2강 디지털 시장 변화
SNS의 급성장->모바일 채널로의 완전한 패러다임 전환-> 채널별 광고비 집행추이 desktop에서 mobile로의 완전한 전환
매체급의 개인 미디어 등장-> 인플루언서와의 co-creation또는 다른 기회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랜딩& 퍼포먼스 증대 목적 채널로 활용
유튜브의 급성장-> 밀레니얼, Z세대 타겟의 마케팅 채널로서 powerful-> 자연스러움이 특징
기능-기술-가격-> 고객참여가 핵심(customer Engagement)
ex.lego, fila
3강 개인화 트렌드 변화
Native AD: 자연스러운광고(vs Banner AD)
고객이 관심있어하는 컨텐츠, 의미있는 정보
개인화(Personalization)
개인화 마케팅: 고객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별 최적화된 컨텐츠 제공
장점: seamless한 고객경험, CTA (call to action) 최적화, 전자상거래 지표 고도화
컨시어지(Concierge) 마케팅
개인화 마케팅의 확장, 고갱의 요구 전에 기업이 고객에게 먼저 혜택을 제공하는것
수용곡선(Adoption Curve)
개인화, 빅데이터 제공의 확대로 Early Adopters의 비중이 많아짐
Long tail: 고객 취향의 다각화된 롱테일 검색 키워드 -> 기회 up
4강 시장 트렌드 변화
Omni Channel 옴니채널
취향과 더불어 채널도 확대됨 ->Omni Channerl로의 다양한 구매 방식 변화
Voice Shopping
취향/채널 확대 외에 구매 방식도 변화-> 음성쇼핑(신규 채널로써 마케팅 기회)
RTB: CP와 광고주 등이 디스플레이 광고를 사고 파는 실시간 경매시스템
블록체인 광고 생태계(Block chain Advertisement System)-> 미래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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