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마케팅 채널MIX와 KPI수립

by jnhn 2024. 8. 7.

 

1강 마케팅채널 믹스

  • 마케팅 채널 믹스
    • 채널= 매체=광고지면=인벤토리
    • 마케팅 목표설정: 브랜드 노출, 신규유저 확보, 구매 극대화 등등
    • 마케팅 채널 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목표
  • 마케팅 목표에 따라 목적에 맞는 채널 선정 및 예산 선정

결론적으로 마케팅 채널 믹스는 마케팅 목표와 예산에 맞게, 매체 조합의 순서와 비중을 조정하는 것

 

2강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표들

  • AARRR Framework(Funnel)
    • Acquisition : 사용자 발견 & 유입(도달, 노출, 광고클릭 방문유입클릭률 CTR, CPC)
    • Activation : 사용자 첫 Action(CPA, CVR, UAC)
    • Retention : 사용자 재방문 Action(Retention of Re-engagement_목표 action반응유저/획득유저)
    • Revenue : 사용자 구매 / 재구매(CPP, LTV, ROAS)
    • Referral : 사용자 전파(Viral 계수, 리뷰작성율, 만족도 지수)

  • AARRR 퍼널의 각 단계마다 측정되어야 할 지표는 다름
    • ROAS:Return on Ad Spending

 

3강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 MIX 기준의 차이

  • 퍼포먼스 마케팅 : 효과적으로 퍼널 전환을 시키는 마케팅
    •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관점과 KPI의 차이이며, 브랜딩과 퍼포먼스는 상호보완적 관계
    • 브랜딩은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긍정적 인지 활동의 일환으로도 사용
    • 퍼포먼스 마케팅은 전환 마케팅을 통한 효과적 구매유도 활동 등
    • 이에 따라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측정하는 지표 역시 상이함

4강 채널 특징별 적합한 캠페인 유형과 KPI 안내

  • 디스플레이 채널 - SNS 유형

검색키워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 대상에게 키워드/상품 노출 ex. 네이버, 구글
디스플레이배너: 특정 사용자 접속 시 이를 인식하여 적합한 배너를 노출하는 타겟팅개념  e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어떤 컨셉, 상품,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은 기본으로 준비하고 구매추적을 해야함

  1. 랜딩 목표, 퍼포먼스 목표로 모두 가능한 채널
  2. 도달수, 클릭률, 관련성 점수 등의 지표를 확인
  3. 브랜딩 목표 : 도달수, CTR, CPC
  4. 퍼포먼스 목표 : CVR, CPA, ROAS
  • 디스플레이 채널 - Ad Network
    1. 퍼포먼스 마케팅, 리마케팅 목표로 집행할 것을 추천
    2. 퍼포먼스 목표 : CVR, CPA, ROAS

5강 페이스북 캠페인 지표 분석해 보기

  • Dimension(측정기준) : 데이터를 쪼개서 볼 수 있는 기준
  • Metric(측정항목) : 분석하고자 하는 지표 데이터
  • 페이스북 리포트는 열에서 본인이 보고자 하거나 캠페인 목표에 맞는 측정항목을 추가해서 커스터마이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