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마케팅채널 믹스
- 마케팅 채널 믹스
- 채널= 매체=광고지면=인벤토리
- 마케팅 목표설정: 브랜드 노출, 신규유저 확보, 구매 극대화 등등
- 마케팅 채널 믹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케팅 목표
- 마케팅 목표에 따라 목적에 맞는 채널 선정 및 예산 선정
결론적으로 마케팅 채널 믹스는 마케팅 목표와 예산에 맞게, 매체 조합의 순서와 비중을 조정하는 것
2강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표들
- AARRR Framework(Funnel)
- Acquisition : 사용자 발견 & 유입(도달, 노출, 광고클릭 방문유입클릭률 CTR, CPC)
- Activation : 사용자 첫 Action(CPA, CVR, UAC)
- Retention : 사용자 재방문 Action(Retention of Re-engagement_목표 action반응유저/획득유저)
- Revenue : 사용자 구매 / 재구매(CPP, LTV, ROAS)
- Referral : 사용자 전파(Viral 계수, 리뷰작성율, 만족도 지수)
- AARRR 퍼널의 각 단계마다 측정되어야 할 지표는 다름
- ROAS:Return on Ad Spending
3강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채널 MIX 기준의 차이
- 퍼포먼스 마케팅 : 효과적으로 퍼널 전환을 시키는 마케팅
-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은 관점과 KPI의 차이이며, 브랜딩과 퍼포먼스는 상호보완적 관계
- 브랜딩은 콘텐츠 마케팅을 통한 긍정적 인지 활동의 일환으로도 사용
- 퍼포먼스 마케팅은 전환 마케팅을 통한 효과적 구매유도 활동 등
- 이에 따라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측정하는 지표 역시 상이함
4강 채널 특징별 적합한 캠페인 유형과 KPI 안내
- 디스플레이 채널 - SNS 유형
검색키워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 대상에게 키워드/상품 노출 ex. 네이버, 구글
디스플레이배너: 특정 사용자 접속 시 이를 인식하여 적합한 배너를 노출하는 타겟팅개념 ex.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어떤 컨셉, 상품, 키워드를 기반으로 검색은 기본으로 준비하고 구매추적을 해야함
- 랜딩 목표, 퍼포먼스 목표로 모두 가능한 채널
- 도달수, 클릭률, 관련성 점수 등의 지표를 확인
- 브랜딩 목표 : 도달수, CTR, CPC
- 퍼포먼스 목표 : CVR, CPA, ROAS
- 디스플레이 채널 - Ad Network
- 퍼포먼스 마케팅, 리마케팅 목표로 집행할 것을 추천
- 퍼포먼스 목표 : CVR, CPA, ROAS
5강 페이스북 캠페인 지표 분석해 보기
- Dimension(측정기준) : 데이터를 쪼개서 볼 수 있는 기준
- Metric(측정항목) : 분석하고자 하는 지표 데이터
- 페이스북 리포트는 열에서 본인이 보고자 하거나 캠페인 목표에 맞는 측정항목을 추가해서 커스터마이징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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