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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by jnhn 2024. 8. 5.

1강 인게이지먼트 극대화

  • 고객 인게이지먼트: 고객의 Needs를 분석하여 Wants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
  • Marketing Value Proposition을 통해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가치 창출
    • Marketing Value Proposition (MVP) 모델

  • Micro Moments : 핵심가치를 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제시하기 위해 각 채널별로 다양한 전략과 콘텐츠를 준비
    • 그 순간에 대한 컨텐츠가 잘 마련되어야한다

  • 전환 Funnel에서는 구매 이후 CRM, Retention에 관한 전략이 추후 재구매 등의 Funnel로 이어지는 허들을 감소

  • 채널을 구성할 때는 채널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 기획이 필요
  • 채널링의 핵심: 채널 아키텍쳐

2강 콘텐츠활용 극대화

채널별 콘텐츠 전략 : 각 채널과 고객경험 단계에 맞는 콘텐츠가 중요

  • STDC 콘텐츠 전략 : See - Think - Do - Care의 고객 행동특성에 맞는 콘텐츠 전략

  • 채널별 콘텐츠 전략 : 각 채널과 고객경험 단계에 맞는 콘텐츠가 중요
  • GAPPA 콘텐츠 기획 프레임워크 : 단계별 핵심항목 누락이 없도록 탄탄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 인스타그램 콘텐츠 전략에서는 해시태그를 기점으로 영역별 기본 핵심포인트 점검 필요

3강 데이터 기반 마케팅에서 애널리틱스 활용법

  • Seamless한 CTA(Call to Action)를 만들어줄 4C
  • 챗봇의 역할 : 고객데이터 활용 시 고효율의 마케팅 채널로 확장 가능 
    1. 챗봇의 확대 : 개인화 마케팅 측면에서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 기회
    2. 자연어 처리 기술이 관건
    3. 메뉴로직 설계의 완성도
    4. 비용, 인건비 절감과 효율화가 목적
  • 다시 주목 받는 CSR : 디지털 채널의 성격과 CSR의 MVP와의 연계 고려
    1. PR + IR 결합
    2. 경영전반 가치사슬
    3. 디지털 채널 연계
    4. 공유가치 창출 (CSV)
    5. 진정성과 지속성

출처: 네이버 부스트 코스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https://www.boostcourse.org/dm122/lecture/57409/?isDesc=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