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디지털 전략
- 비지니스 전략 수립(Business Model Canvas)
고객 세그먼트(customer sagment): 고객이 누군지(핵심 주 수익원)
고객 관계: 마케팅 광고 채널(방법)
채널
가치제안: 고객에게 어떤 효용을 주는가
핵심 자원/ 핵심 역할
핵심 파트너십
비용구조: 자사의 수익구조, 제조비 등
수익원: 캐시카우, 주수익권
- 디지털 전략 프레임워크 : 고객을 기반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선순환 구조의 디지털 전략 기본 Framework
1. 목표수립 : 사이트별 목표(매출, 트래픽, 구매전환율 등) 수립
2. 문제점 파악 : 사이트 / 상품 / 브랜드 / 카테고리별 / 문제점 파악
3.가설설정 : 문제 원인 및 해결방안 가설 설정
4.데이터 설정 : 가설에 따른, 기존 데이터 / 필요 데이터 파악 및 수집
5. 데이터 분석 : Dimension, Measure별 데이터 분석
6. 대응 및 실행 : 분석결과에 기반한, 대응방안 및 실행 - 최적화 및 선순환을 위한 신규/수정 목표 수립
2강 측정전략
- 고객 이동경로 분석은 디지털 분석의 시작점
유입(reach)-> 탐색(act)->구매(convert)-> 참여(engage)
- 측정전략: 비지니스 목표에 맞는 KPI 수립하여 선택과 집중으로 경쟁력 강화
단계별 고객의 정보를 측정하는것
고객 이동경로 별 KPI를 선정하고 측정을 위한 핵심 요소에 대한 파악 필요
브랜드 충성도 지표, 콘텐츠 매력도 지표, 전자상거래 지표
- ROI: 투자비 대비 이윤
ROI 측정 핵심 5가지
1. 측정 결과 이상을 생각하라
2. 중요한 것을 먼저 측정하라
3. 숫자 뿐만이 아닌 문맥도 읽어라
4. 목표달성 시의 보상체계를 수립하라
5. 예측 분석을 지속하라
3강 퍼포먼스 고도화 전략
- 선순환 구조의 디지털 전략 기본 프레임워크 AIDA
인지(awareness)-> 흥미(interest)-> 욕구(desire)->구매(action)
각 단계의 퍼널을 지나면서 이탈이 발생하며, 각 퍼널 사이의 전환율을 높이는 것이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목표가 됨
그로스 해킹(Groth Hacking): 기획+제작+기술+마케팅 등 다양한 각도로 접근한 고속성장 방식
애자일방식+프로슈머방식+AB테스트+제품고도화
새로운 것보다도 기존의 것을 고도화
- AARRR 분석 프레임
- Aquisition : 고객은 우리를 어떻게 발견하는가?
- Activation :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있는가?
- Retention : 고객은 우리에게 재방문 하는가?
- Referal : 고객은 우리를 다른 고객에게 추천하는가?
- Revenue : 고객은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구매하는가?
- 그로스해킹 : 기획+제작+기술+마케팅 등 다양한 각도로 접근한 고속성장 방식
- 지속적 개선과 빠른 테스트
- 효과/효율 중요
- 미케터/개발자/기획자 원팀
- 기술+마케팅+분석 적절한 배분
4강 고객 데이터 활용 전략
-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 Audience 타겟팅 전략: 자동화하는 것
- 행동 분석 : 관심사와 온라인 행동패턴을 기반으로 하여 고객을 타겟팅 하라
- 빈도 조절 : 불필요한 광고비를 줄이기 위해 고객이 특정 광고를 보는 횟수를 컨트롤 하라
- 인구통계학 분석 : 성별, 연령, 소득 등의 인구통계학적 요소에 컨텐츠를 커스터마이즈 하라
- 최적의 시간 : 고객의 반응을 증가시키고, CPM 낭비를 줄이며 예산대비 ROI를 증대시키는 최적의 시간에 주목하라
- 지역 타겟팅 : ROI를 높이고, 불필요한 Impression을 낮추면서 더 정확도 높은 광고효과를 위해 고객지역을 타겟팅 하라
- 마케팅 자동화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지속적인 최적화 전략 구축은 향후 기회 요인
출처: https://www.boostcourse.org/dm122/joinLectures/27933?isDesc=false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콘텐츠 마케팅 전략_콘텐츠 마케팅이란? (0) | 2024.08.11 |
---|---|
데이터 기반의 퍼포먼스 마케팅 (0) | 2024.08.10 |
마케팅 채널MIX와 KPI수립 (0) | 2024.08.07 |
데이터 기반 퍼포먼스 마케팅 (0) | 2024.08.05 |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디지컬 마케팅 전략 (0) | 2024.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