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전략_콘텐츠 마케팅이란?

by jnhn 2024. 8. 11.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할 때 우리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고객에게 노출합니다. 과연 고객은 우리 콘텐츠에 어떤 반응을 보일까? 타깃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정확한 타깃 고객에게 노출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본 강의에서는 콘텐츠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과 마케팅 채널에 맞는 콘텐츠 구성 전략,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와 기획 방법, 효과적으로 노출하는 방법을 학습

1장 콘텐츠 마케팅 등장과 특징

  • 광고와 콘텐츠의 가장 큰 차이는 콘텐츠는 소비자가 능동적인 태도로 소비하고자 하는 것
  • 따라서 수동적으로 접하는 광고보다 인식과 기억에서 큰 차이를 보임

 

2장 마케터로서 콘텐츠 마케팅을 바라보는 시각

  • 자사의 콘텐츠는 소비자가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능동적인 태도로 소비하고자 하는 요인 또는 목적 등
  • 콘텐츠의 종류는 브랜드 콘텐츠와 간접 콘텐츠로 구분할 수 있으며, 두 가지를 구분 짓는 요소는 자사가 보유하고 있고 통제할 수 있느냐의 차이

  •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
    1. 훌륭한 콘텐츠의 제작 및 수급
    2. 브랜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3.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배포
    -> 중요한 '가공'이라는 개념

3장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과 효과

  • 콘텐츠 마케팅의 장점
    1. 고객들의 소비행태 변화 : 과거와 달라진 소비자들의 정보력으로 인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짐. 반면 콘텐츠 마케팅은 지속적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가며 고객에게 인지와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2. 광고 피로도 및 경쟁의 심화 : 소비자들이 광고를 외면하는 상황 속에서 능동적인 태도로 소비하게 만드는 콘텐츠 마케팅은 큰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
    3. 유료 마케팅 채널의 한계 : 퍼포먼스 마케팅의 투입 대비 산출물이 예상되는 부분에서 느낄 수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한정된 예산으로도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

출처: 네이버 부스트코스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집

https://www.boostcourse.org/dm122/joinLectures/27941?isDesc=false

 

고객 중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수립

부스트코스 무료 강의

www.boostcours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