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를 위한 콘텐츠 기획 (1)
-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에 따른 콘텐츠 소재
1.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배포 - 간접 콘텐츠
2. 브랜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 브랜드 콘텐츠
- 간접 콘텐츠 소재 찾기
- 자사 서비스를 정의한 후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을 세분화한다.
- 자사 서비스를 정의한 후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알아야 할/필요한 정보를 세분화한다.
- 지속적인 세분화를 통해 타겟을 더욱 날카롭게 다듬는다.
- 왜? 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짐으로써 더욱 매력적인 콘셉을 창출한다
2장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를 위한 콘텐츠 기획 (1)
- 브랜드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를 세분화
- 세분화된 요소를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으로 전달
- 강조 : 우리 서비스 요소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강조
- 체험 : 우리 서비스 요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
- 효과 : 우리 서비스 요소의 사용 후기를 전달
3장 고객의 콘텐츠 소비 요소는 무엇인가?
- 고객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는 크게 정보(큐레이션, 비교,파일제공, 리뷰후기, 랭킹, 부가컨텐츠), 재미
(연예인, 퀴즈, 외모,미션, 패러디, 섹슈얼), 스토리(비하인드, 성공, 일상공감, 의문,현실, 명언)로 구분할 수 있음
-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며 해당 요소를 더욱 세분화하고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이후 모든 요소를 접목한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해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 후 제작
- 소재찾기-> 컨셉도출 -> 가공하기 -> 제작하기 -> 발행하기
4장 기획 의도를 극대화 시키는 콘텐츠 형태
- 텍스트 콘텐츠 가이드
- 링크 콘텐츠 가이드
- 이미지 위에 텍스트 사용 시 키워드 위주
- 콘텐츠 내용과 관련성 높은 이미지 사용
- 영상 콘텐츠 가이드
- 사용자 이용행태에 따른 콘텐츠 기획
- 이용 플랫폼 특성에 따라 자막도 중요
- 이미지 콘텐츠 가이드
- 이미지 형태는 퀄리티가 관건
- 특정 용도에 한정적으로 사용
- 카드뉴스 콘텐츠 가이드
- 제목에서 얼만큼 타겟을 hooking 할 수 있느냐가 관건
- 디자인 보다는 콘텐츠의 내용과 퀄리티에 더욱 집중
출처: 네이버부스트코스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수립
https://www.boostcourse.org/dm122/lecture/57435/?isDesc=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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