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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콘텐츠마케팅 프로세스와 기획

by jnhn 2024. 10. 29.

1장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를 위한 콘텐츠 기획 (1)

  • 콘텐츠 마케팅 프로세스에 따른 콘텐츠 소재
    1.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배포 - 간접 콘텐츠
    2. 브랜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 -  브랜드 콘텐츠
  • 간접 콘텐츠 소재 찾기
    1. 자사 서비스를 정의한 후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을 세분화한다.
    2. 자사 서비스를 정의한 후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알아야 할/필요한 정보를 세분화한다.
    3. 지속적인 세분화를 통해 타겟을 더욱 날카롭게 다듬는다.
    4. 왜? 라는 질문을 지속적으로 던짐으로써 더욱 매력적인 콘셉을 창출한다

2장 고객 인게이지먼트 증대를 위한 콘텐츠 기획 (1)

  • 브랜드 서비스를 구성하는 요소를 세분화

  • 세분화된 요소를 다음과 같은 3가지 방법으로 전달
    1. 강조 : 우리 서비스 요소의 강점을 구체적으로 강조
    2. 체험 : 우리 서비스 요소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제공
    3. 효과 : 우리 서비스 요소의 사용 후기를 전달

 

3장 고객의 콘텐츠 소비 요소는 무엇인가?

 

 

  • 고객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유는 크게 정보(큐레이션, 비교,파일제공, 리뷰후기, 랭킹, 부가컨텐츠), 재미
    (연예인, 퀴즈, 외모,미션, 패러디, 섹슈얼), 스토리(비하인드, 성공, 일상공감, 의문,현실, 명언)
    로 구분할 수 있음

  •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며 해당 요소를 더욱 세분화하고 나만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 이후 모든 요소를 접목한 콘텐츠를 어떻게 표현해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을지 고민 후 제작

  • 소재찾기-> 컨셉도출 -> 가공하기 -> 제작하기 -> 발행하기

 

 

4장 기획 의도를 극대화 시키는 콘텐츠 형태

 

  • 텍스트 콘텐츠 가이드

  • 링크 콘텐츠 가이드
    1. 이미지 위에 텍스트 사용 시 키워드 위주
    2. 콘텐츠 내용과 관련성 높은 이미지 사용

 

  • 영상 콘텐츠 가이드
    1. 사용자 이용행태에 따른 콘텐츠 기획
    2. 이용 플랫폼 특성에 따라 자막도 중요

 

  • 이미지 콘텐츠 가이드
    1. 이미지 형태는 퀄리티가 관건
    2. 특정 용도에 한정적으로 사용

 

  • 카드뉴스 콘텐츠 가이드
    1. 제목에서 얼만큼 타겟을 hooking 할 수 있느냐가 관건
    2. 디자인 보다는 콘텐츠의 내용과 퀄리티에 더욱 집중

출처: 네이버부스트코스 고객중심의 마케팅 전략 수립

https://www.boostcourse.org/dm122/lecture/57435/?isDesc=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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